나 경 아무용원 이론과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과(박사) · 홍익대학교 미학과(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학사) 경력 ·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부설 한국예술연구소 소장· 전) 유네스코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청년포럼 부위원장· 예술교양학부 주임교수 실적저서· 춤 건강을 위한 필라테스, 보고사, 2022· 무용분석 무용학을 위한 이론과 실천, 보고사, 2019· 무용과 건강, 보고사, 2016· 무용과 인체과학, 보고사, 2016· 무용인을 위한 과학적 훈련방법, 보고사, 2011· 무용교육, 보고사, 2011· 무용학습심리, 보고사, 2011년· 무용심리학, 보고사, 2011년· 무용원리의 이해, 보고사, 2007년· 무용동작의 이해, 두솔, 2005논문· 무용 건강에 관한 교육적 관점에서의 고찰, 무용과 이론, 2021· 무용교육의 다학제 연구에 관한 고찰, 무용과 이론, 2020· 무용 웰니스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연구, 2018· A remark on dance research methodologies, The Korean Journal of Arts studies, 2017· 무용전공생의 웰니스 현황연구, 한국예술연구, 2017· 전공별 성격유형에 나타나는 심리기능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연구, 2016· Designing a community-based dance programme for North Korean female refugees in South Korea, Research in Dance Education, 2016· 무용전공재학생의 졸업 후 일자리요구도 조사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2015· 교육과정에 따른 무용전공자 사회진출현황분석, 한국예술연구, 2015· 대학무용과 내 예술기업가정신관련 교육과정분석, 무용예술학연구, 2015· 무용수 웰니스를 위한 무용전공대학생의 심리적 특성분석, 한국예술연구, 2014· 다문화가정자녀들의 문화정체성형성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개발 및 적용, 한국무용기록학회, 2012· 탈북여성들의 무용참여요구도 조사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2009.9월 60호· 무용원 학생들의 자기관리를 위한 무용적성분석· 무용인을 위한 자기평가식 프로파일링에 관한 연구· 에포트 분석을 통한 무용의 심리적 특질 연구· 신체-심리의 수반적 관점에서의 무용 매체론· 무용의 학문정립에 관한 고찰· 에포트 분석을 통한 무용동작의 심리수반구조 연구· 무용영재 판별기준과 판별도구 개발· 무용형식의 무한한 가능성을 개척한 포스트모던댄스· 한국무용의 동작구 제시방법이 무용동작기법향상에 미치는 영향· 원시주의 무용에 나타난 상징양상· 포스트 모던댄스의 ‘탈 형식’ 양상 연구· 무용예술의 상징체계· 기보법에 관련한 무용의 정체성 논의· Nelson Goodman의 지칭론에 의한 상징양태 논의 -무용예술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졸업논문, 1995· 미국 현대무용사 속에서Bennington School의 가치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무용과 졸업논문, 1990년연구용역· 2022년 국공립무용단체연계 아동청소년예술활동 지원사업· 2008-2009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탈북여성의 문화수용력증진을 위한 무용프로그램 모형개발· 2009-2010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정체성 형성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014-2015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연구사업/ 청년예술가 일자리프로젝트 조사연구· 2015-2016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무용전공생 웰니스 교육프로그램 개발· 2016-2017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무용전공생 웰니스 교육프로그램 적용 및 검증· 2018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연구사업 연구책임자 / 예술영재교육의 쟁점과 개선방안 연구공연· 젊은 춤꾼 ‘97 <사과 사는 것을 잊지 말아야지> 안무 및 출연, 1997· 댄스 씨어터 온 <13아해의 질주>, <파우누스의 추>, <파란 옷을 입은 원숭이> 대본 및 출연 1994-1996
서 정 록무용원 이론과 학력 · Ph.D., SOAS, 런던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예술전문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학사 경력 · (연구원) SOAS, 런던대학교, 영국 런던· (초빙교수) 음악학 연구소, 국립대만대학교, 대만 타이베이· (초빙교수) 아시아 언어 문화 연구원, 마히돌 대학교, 태국 방콕· (강사) 마히돌 대학교 국제대학, 태국 방콕 실적단행본· Seo. JungRock (2019) Korean Dance through the Ages. Minsokwon. Seoul· Seo. Jung Rock (2016), Ancient Korean Dances and the East Asian Culture, Minsokwon. Seoul· 서정록 (2016), 『춤 문화로 본 태국, 보고사』, 서울· 田耀? 主? 『中日???雅?舞????????文集』(全2?) 上海音?出版社, 上海· Seo. Jung Rock (2012), Haekyung Um and Hyunjoo Lee (eds.), Rediscovering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Korean Arts Management Service, Seoul논문· 2019 태국 궁중춤 <콘(Khon)>과 국가 정체성 관계 연구, 우리춤과 과학기술 46호, pp. 29-43.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2017 “Golden Balls and Moon Forehead: Understanding Ancient Korean Performing Arts through the Japanese Court Dances”,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30. pp.59-87,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16 “Understanding the Court Dance Tradition and its Transmission in Korea and Japan: The Meaning of Siyong”,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28. pp.33-56,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Ancient Korean and Japanese Court Dance”, The Korean Society of Dance collection of dissertations No. 74 (Vol. 6) pp.59-79, The Korean Society of Dance· 2015 “Chinese Dances in Ancient Japan and Korea”,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26. pp.17-56,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11 “Blue birds and ancient Korean dances”, 『우리춤연구』 제16집 pp. 9-33,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2009 “Taking off the 'big mask': understanding the ancient East Asian court dance through investigation of a Korean poem”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15. pp. 193-228,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09 “Korean Roots for the ‘Nasori’ Puzzle” 『우리춤연구』 제10집 pp. 257-264,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2008 「17세기 프랑스 궁정 무용 연구를 통해 본 춤과 음악의 관계: 미뉴에트와 「라 부레 다쉴」분석을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제6집 pp. 35-74,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한 석 진무용원 이론과 학력 · Ph.D., Dance, University of Surrey, UK · M.A., Dance Cultures, Histories and Practices, University of Surrey, UK·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무용이론전공 예술사 경력 · 한양대학교 아트테크놀로지학과 박사후연구원 역임 ·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예술교육연구소 연구교수 역임 실적저서· 2022 디지털 퍼포먼스 미학. 서울: 연극과 인간· 예술과 산업. 서울: LS&B.(공저) · 2020 춤추는 몸, 사회 속의 춤: 무용학의 쟁점과 동향. 서울: 두솔.(공저)· 2018 춤과 뉴미디어: 과거, 현재, 미래를 말하다. 대전: 궁미디어.(공저)· 2016 주디 미토마 편. 미디어 시대의 춤: 현장에서 들려주는 이야기. 대전: 궁미디어.(공역) 논문· 2022 「한국형 문화예술 거버넌스 실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서울문화재단 사례를 중심 으로-」 무용예술학연구, 89(5)· 2022 「VR/AR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이머시브 퍼포먼스의 상호매체성 미학」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80(4)· 2021 「안무 주체로서 인공지능에 대한 미학적 고찰」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9(3).· 2021 「디지털 퍼포먼스에서의 로봇 존재론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81(1).· 2021 「1980년대 이후 한국 페미니즘 무용의 계보 및 지형 모색」 한국예술연구, 31.· 2020 「Issues Concerning Dance Education: a K-MOOC Case Study」 한국무용학회지, 31(1).(공저)· 2020 「Does Dance Really Exist in the Museum? - In the Case of MMCA, Seoul」 무용과 이론, 1.· 2019 「극장의 공연연계 무용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전망」 예술영재교육, 2.· 2019 「Intersections between Humans, Animals and Robots in Australian Dance Theatre's Devolution」 무용예술학연구, 74(2).· 2019 「Postchoreography for the Posthuman」 무용역사기록학, 53.· 2019 「커뮤니티 댄스 사례에 나타난 예술치유 효과 분석」 무용예술학연구, 73(1).(공저)· 2019 「이머시브 퍼포먼스에서의 관객성에 대한 고찰」 한국예술연구, 23.· 2018 「The Audience Experience of Immersion through Intersubjective Embodiment in Sensuous Geographies(2003)」 Journal of Dance and Somatic Practice, 10(2).· 2018 「무용계 성폭력 예방 및 대응 가이드라인 해외사례 조사연구」 무용예술학연구, 72(5).(공저)· 2018 「Interfaces between Physical and Virtual Bodies in Merce Cunningham's BIPED」 무용예술학연구, 70(3).· 2017 「Promoting Entrepreneurship for Dance Majors in Higher Education」 Research in Dance and Physical Education, 1(2).· 2017 「무용영재를 위한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가능성 모색」 무용예술학연구, 66(4).(공저)· 2017 「디지털 퍼포먼스 <모탈 엔진(Mortal Engine)>(2008)에서의 포스트휴먼 몸에 대한 연구 - 포스트 메를로 - 퐁티 철학 관점에 근거하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5(3).· 2017 「아이패드를 활용한 음악중심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예술교육연구,15(2).(공저)· 2017 「공연예술인을 위한 해외복지제도 조사 및 분석」 한국무용학회지,17(1).(공저)· 2017 「무용학의 현상학적 접근에 대한 비판적 이해」 무용예술학연구,63(1).(공저)· 2017 「무용큐레이션(Dance Curation)의 개념화 연구」 한국체육학회지,56(2).(공저)· 2016 「The Hybrid Body as Shobana Jeyasingh's Identity」 민족무용,19.· 2016 「공연예술에서 '연구로서의 실천(Practice as Reseaech)'의 인식론적 패러다임에 대한 소고」 한국예술연구,13.(공저)· 2016 Designing a Community-Based dance programme for North Korean female refugees in South Korea」 Research in Dance Education,17(1).(공저)· 2015 「대학 무용과 내 예술 기업가정신 관련 교육과정 분석」무용예술학연구, 56(5).(공저)· 2015 「The Immersive Experience of Audiences in igloo's SwanQuake: House(2005/08)」 한국예술연구,11.· 2015 「A Posthumanist Stance Towards the Non-Human Body in Digital Dance」 대한무용학회논문집,73(2).· 2010 「북한이탈여성의 문화수용력 증진을 위한 무용교육 모형 연구」 대학무용학회논문집, 65.(공저)· 2009 「한국사회 내 탈북인 예술단체의 사회문화적 정체성 및 가치에 관한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26.(공저) 연구용역· 2022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동시대 사이버페미니즘 예술 속 젠더와 몸의 정치학>· 202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인의 산업재해 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공동연구)· 2021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B유형) <여성적 글쓰기 실천으로서 안무작업>· 2021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 <온라인 스트리밍 공연에서의 창작자와 관객의 라이브니스 경험 연구>. (공동연구)· 2019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내연수 지원사업 <VR/AR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이머시브 연극의 상호매체성 미학>· 2018 한국연구재단 시간강사 지원사업 <디지털 퍼포먼스에서의 로봇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 2016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무용영재를 위한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러지 활용 가능성 모색>. (연구책임)· 2015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지원센터 <청년예술가 일자리 프로젝트: 예술가 일자리 개념 연구>. (공동연구)· 2014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지원센터 <청년예술가 일자리 프로젝트: 청년예술가 일자리 실태조사를 통한 진로 지원 방안 연구>. (공동연구) 기획· 2021 서울문화재단 ART MUST GO ON <리딩 땐싱 - 감각하는 신체>. (공동기획)· 202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 경계과 관계>. (공동기획)· 2020 서울문화재단 ART MUST GO ON _ 창작준비 <리딩 땐싱>. (공동기획)·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재현에 반하다 -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공동기획)·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시 <텔유어바웃허: 80년대 이후 한국 페미니즘 무용> 엘리펀트스페이스· 2019 경기문화재단 한석경 개인전 <시언: 시대의 언어> 문화예술구락부 통· 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춤을 넘어선 안무 -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공동기획)수상경력· 2022 한국춤비평가협회 춤비평논저상 최우수논문상· 2019 한국무용예술학회 우수논문상
나 경 아무용원 이론과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과(박사) · 홍익대학교 미학과(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학사)경력 ·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부설 한국예술연구소 소장· 전) 유네스코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청년포럼 부위원장· 예술교양학부 주임교수실적저서· 춤 건강을 위한 필라테스, 보고사, 2022· 무용분석 무용학을 위한 이론과 실천, 보고사, 2019· 무용과 건강, 보고사, 2016· 무용과 인체과학, 보고사, 2016· 무용인을 위한 과학적 훈련방법, 보고사, 2011· 무용교육, 보고사, 2011· 무용학습심리, 보고사, 2011년· 무용심리학, 보고사, 2011년· 무용원리의 이해, 보고사, 2007년· 무용동작의 이해, 두솔, 2005논문· 무용 건강에 관한 교육적 관점에서의 고찰, 무용과 이론, 2021· 무용교육의 다학제 연구에 관한 고찰, 무용과 이론, 2020· 무용 웰니스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연구, 2018· A remark on dance research methodologies, The Korean Journal of Arts studies, 2017· 무용전공생의 웰니스 현황연구, 한국예술연구, 2017· 전공별 성격유형에 나타나는 심리기능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연구, 2016· Designing a community-based dance programme for North Korean female refugees in South Korea, Research in Dance Education, 2016· 무용전공재학생의 졸업 후 일자리요구도 조사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2015· 교육과정에 따른 무용전공자 사회진출현황분석, 한국예술연구, 2015· 대학무용과 내 예술기업가정신관련 교육과정분석, 무용예술학연구, 2015· 무용수 웰니스를 위한 무용전공대학생의 심리적 특성분석, 한국예술연구, 2014· 다문화가정자녀들의 문화정체성형성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개발 및 적용, 한국무용기록학회, 2012· 탈북여성들의 무용참여요구도 조사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2009.9월 60호· 무용원 학생들의 자기관리를 위한 무용적성분석· 무용인을 위한 자기평가식 프로파일링에 관한 연구· 에포트 분석을 통한 무용의 심리적 특질 연구· 신체-심리의 수반적 관점에서의 무용 매체론· 무용의 학문정립에 관한 고찰· 에포트 분석을 통한 무용동작의 심리수반구조 연구· 무용영재 판별기준과 판별도구 개발· 무용형식의 무한한 가능성을 개척한 포스트모던댄스· 한국무용의 동작구 제시방법이 무용동작기법향상에 미치는 영향· 원시주의 무용에 나타난 상징양상· 포스트 모던댄스의 ‘탈 형식’ 양상 연구· 무용예술의 상징체계· 기보법에 관련한 무용의 정체성 논의· Nelson Goodman의 지칭론에 의한 상징양태 논의 -무용예술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졸업논문, 1995· 미국 현대무용사 속에서Bennington School의 가치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무용과 졸업논문, 1990년연구용역· 2022년 국공립무용단체연계 아동청소년예술활동 지원사업· 2008-2009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탈북여성의 문화수용력증진을 위한 무용프로그램 모형개발· 2009-2010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정체성 형성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014-2015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연구사업/ 청년예술가 일자리프로젝트 조사연구· 2015-2016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무용전공생 웰니스 교육프로그램 개발· 2016-2017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무용전공생 웰니스 교육프로그램 적용 및 검증· 2018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연구사업 연구책임자 / 예술영재교육의 쟁점과 개선방안 연구공연· 젊은 춤꾼 ‘97 <사과 사는 것을 잊지 말아야지> 안무 및 출연, 1997· 댄스 씨어터 온 <13아해의 질주>, <파우누스의 추>, <파란 옷을 입은 원숭이> 대본 및 출연 1994-1996
서 정 록무용원 이론과학력 · Ph.D., SOAS, 런던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예술전문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학사경력 · (연구원) SOAS, 런던대학교, 영국 런던· (초빙교수) 음악학 연구소, 국립대만대학교, 대만 타이베이· (초빙교수) 아시아 언어 문화 연구원, 마히돌 대학교, 태국 방콕· (강사) 마히돌 대학교 국제대학, 태국 방콕실적단행본· Seo. JungRock (2019) Korean Dance through the Ages. Minsokwon. Seoul· Seo. Jung Rock (2016), Ancient Korean Dances and the East Asian Culture, Minsokwon. Seoul· 서정록 (2016), 『춤 문화로 본 태국, 보고사』, 서울· 田耀? 主? 『中日???雅?舞????????文集』(全2?) 上海音?出版社, 上海· Seo. Jung Rock (2012), Haekyung Um and Hyunjoo Lee (eds.), Rediscovering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Korean Arts Management Service, Seoul논문· 2019 태국 궁중춤 <콘(Khon)>과 국가 정체성 관계 연구, 우리춤과 과학기술 46호, pp. 29-43.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2017 “Golden Balls and Moon Forehead: Understanding Ancient Korean Performing Arts through the Japanese Court Dances”,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30. pp.59-87,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16 “Understanding the Court Dance Tradition and its Transmission in Korea and Japan: The Meaning of Siyong”,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28. pp.33-56,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Ancient Korean and Japanese Court Dance”, The Korean Society of Dance collection of dissertations No. 74 (Vol. 6) pp.59-79, The Korean Society of Dance· 2015 “Chinese Dances in Ancient Japan and Korea”,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26. pp.17-56,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11 “Blue birds and ancient Korean dances”, 『우리춤연구』 제16집 pp. 9-33,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2009 “Taking off the 'big mask': understanding the ancient East Asian court dance through investigation of a Korean poem”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15. pp. 193-228,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09 “Korean Roots for the ‘Nasori’ Puzzle” 『우리춤연구』 제10집 pp. 257-264,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2008 「17세기 프랑스 궁정 무용 연구를 통해 본 춤과 음악의 관계: 미뉴에트와 「라 부레 다쉴」분석을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제6집 pp. 35-74,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한 석 진무용원 이론과학력 · Ph.D., Dance, University of Surrey, UK · M.A., Dance Cultures, Histories and Practices, University of Surrey, UK·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무용이론전공 예술사 경력 · 한양대학교 아트테크놀로지학과 박사후연구원 역임 ·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예술교육연구소 연구교수 역임 실적저서· 2022 디지털 퍼포먼스 미학. 서울: 연극과 인간· 예술과 산업. 서울: LS&B.(공저) · 2020 춤추는 몸, 사회 속의 춤: 무용학의 쟁점과 동향. 서울: 두솔.(공저)· 2018 춤과 뉴미디어: 과거, 현재, 미래를 말하다. 대전: 궁미디어.(공저)· 2016 주디 미토마 편. 미디어 시대의 춤: 현장에서 들려주는 이야기. 대전: 궁미디어.(공역) 논문· 2022 「한국형 문화예술 거버넌스 실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서울문화재단 사례를 중심 으로-」 무용예술학연구, 89(5)· 2022 「VR/AR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이머시브 퍼포먼스의 상호매체성 미학」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80(4)· 2021 「안무 주체로서 인공지능에 대한 미학적 고찰」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9(3).· 2021 「디지털 퍼포먼스에서의 로봇 존재론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81(1).· 2021 「1980년대 이후 한국 페미니즘 무용의 계보 및 지형 모색」 한국예술연구, 31.· 2020 「Issues Concerning Dance Education: a K-MOOC Case Study」 한국무용학회지, 31(1).(공저)· 2020 「Does Dance Really Exist in the Museum? - In the Case of MMCA, Seoul」 무용과 이론, 1.· 2019 「극장의 공연연계 무용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전망」 예술영재교육, 2.· 2019 「Intersections between Humans, Animals and Robots in Australian Dance Theatre's Devolution」 무용예술학연구, 74(2).· 2019 「Postchoreography for the Posthuman」 무용역사기록학, 53.· 2019 「커뮤니티 댄스 사례에 나타난 예술치유 효과 분석」 무용예술학연구, 73(1).(공저)· 2019 「이머시브 퍼포먼스에서의 관객성에 대한 고찰」 한국예술연구, 23.· 2018 「The Audience Experience of Immersion through Intersubjective Embodiment in Sensuous Geographies(2003)」 Journal of Dance and Somatic Practice, 10(2).· 2018 「무용계 성폭력 예방 및 대응 가이드라인 해외사례 조사연구」 무용예술학연구, 72(5).(공저)· 2018 「Interfaces between Physical and Virtual Bodies in Merce Cunningham's BIPED」 무용예술학연구, 70(3).· 2017 「Promoting Entrepreneurship for Dance Majors in Higher Education」 Research in Dance and Physical Education, 1(2).· 2017 「무용영재를 위한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가능성 모색」 무용예술학연구, 66(4).(공저)· 2017 「디지털 퍼포먼스 <모탈 엔진(Mortal Engine)>(2008)에서의 포스트휴먼 몸에 대한 연구 - 포스트 메를로 - 퐁티 철학 관점에 근거하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5(3).· 2017 「아이패드를 활용한 음악중심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예술교육연구,15(2).(공저)· 2017 「공연예술인을 위한 해외복지제도 조사 및 분석」 한국무용학회지,17(1).(공저)· 2017 「무용학의 현상학적 접근에 대한 비판적 이해」 무용예술학연구,63(1).(공저)· 2017 「무용큐레이션(Dance Curation)의 개념화 연구」 한국체육학회지,56(2).(공저)· 2016 「The Hybrid Body as Shobana Jeyasingh's Identity」 민족무용,19.· 2016 「공연예술에서 '연구로서의 실천(Practice as Reseaech)'의 인식론적 패러다임에 대한 소고」 한국예술연구,13.(공저)· 2016 Designing a Community-Based dance programme for North Korean female refugees in South Korea」 Research in Dance Education,17(1).(공저)· 2015 「대학 무용과 내 예술 기업가정신 관련 교육과정 분석」무용예술학연구, 56(5).(공저)· 2015 「The Immersive Experience of Audiences in igloo's SwanQuake: House(2005/08)」 한국예술연구,11.· 2015 「A Posthumanist Stance Towards the Non-Human Body in Digital Dance」 대한무용학회논문집,73(2).· 2010 「북한이탈여성의 문화수용력 증진을 위한 무용교육 모형 연구」 대학무용학회논문집, 65.(공저)· 2009 「한국사회 내 탈북인 예술단체의 사회문화적 정체성 및 가치에 관한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26.(공저) 연구용역· 2022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동시대 사이버페미니즘 예술 속 젠더와 몸의 정치학>· 202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인의 산업재해 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공동연구)· 2021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B유형) <여성적 글쓰기 실천으로서 안무작업>· 2021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 <온라인 스트리밍 공연에서의 창작자와 관객의 라이브니스 경험 연구>. (공동연구)· 2019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내연수 지원사업 <VR/AR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이머시브 연극의 상호매체성 미학>· 2018 한국연구재단 시간강사 지원사업 <디지털 퍼포먼스에서의 로봇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 2016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무용영재를 위한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러지 활용 가능성 모색>. (연구책임)· 2015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지원센터 <청년예술가 일자리 프로젝트: 예술가 일자리 개념 연구>. (공동연구)· 2014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지원센터 <청년예술가 일자리 프로젝트: 청년예술가 일자리 실태조사를 통한 진로 지원 방안 연구>. (공동연구) 기획· 2021 서울문화재단 ART MUST GO ON <리딩 땐싱 - 감각하는 신체>. (공동기획)· 202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 경계과 관계>. (공동기획)· 2020 서울문화재단 ART MUST GO ON _ 창작준비 <리딩 땐싱>. (공동기획)·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재현에 반하다 -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공동기획)·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시 <텔유어바웃허: 80년대 이후 한국 페미니즘 무용> 엘리펀트스페이스· 2019 경기문화재단 한석경 개인전 <시언: 시대의 언어> 문화예술구락부 통· 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춤을 넘어선 안무 -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공동기획)수상경력· 2022 한국춤비평가협회 춤비평논저상 최우수논문상· 2019 한국무용예술학회 우수논문상
나 경 아무용원 이론과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과(박사) · 홍익대학교 미학과(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학사)경력 ·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부설 한국예술연구소 소장· 전) 유네스코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청년포럼 부위원장· 예술교양학부 주임교수실적저서· 춤 건강을 위한 필라테스, 보고사, 2022· 무용분석 무용학을 위한 이론과 실천, 보고사, 2019· 무용과 건강, 보고사, 2016· 무용과 인체과학, 보고사, 2016· 무용인을 위한 과학적 훈련방법, 보고사, 2011· 무용교육, 보고사, 2011· 무용학습심리, 보고사, 2011년· 무용심리학, 보고사, 2011년· 무용원리의 이해, 보고사, 2007년· 무용동작의 이해, 두솔, 2005논문· 무용 건강에 관한 교육적 관점에서의 고찰, 무용과 이론, 2021· 무용교육의 다학제 연구에 관한 고찰, 무용과 이론, 2020· 무용 웰니스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연구, 2018· A remark on dance research methodologies, The Korean Journal of Arts studies, 2017· 무용전공생의 웰니스 현황연구, 한국예술연구, 2017· 전공별 성격유형에 나타나는 심리기능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연구, 2016· Designing a community-based dance programme for North Korean female refugees in South Korea, Research in Dance Education, 2016· 무용전공재학생의 졸업 후 일자리요구도 조사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2015· 교육과정에 따른 무용전공자 사회진출현황분석, 한국예술연구, 2015· 대학무용과 내 예술기업가정신관련 교육과정분석, 무용예술학연구, 2015· 무용수 웰니스를 위한 무용전공대학생의 심리적 특성분석, 한국예술연구, 2014· 다문화가정자녀들의 문화정체성형성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개발 및 적용, 한국무용기록학회, 2012· 탈북여성들의 무용참여요구도 조사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2009.9월 60호· 무용원 학생들의 자기관리를 위한 무용적성분석· 무용인을 위한 자기평가식 프로파일링에 관한 연구· 에포트 분석을 통한 무용의 심리적 특질 연구· 신체-심리의 수반적 관점에서의 무용 매체론· 무용의 학문정립에 관한 고찰· 에포트 분석을 통한 무용동작의 심리수반구조 연구· 무용영재 판별기준과 판별도구 개발· 무용형식의 무한한 가능성을 개척한 포스트모던댄스· 한국무용의 동작구 제시방법이 무용동작기법향상에 미치는 영향· 원시주의 무용에 나타난 상징양상· 포스트 모던댄스의 ‘탈 형식’ 양상 연구· 무용예술의 상징체계· 기보법에 관련한 무용의 정체성 논의· Nelson Goodman의 지칭론에 의한 상징양태 논의 -무용예술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졸업논문, 1995· 미국 현대무용사 속에서Bennington School의 가치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무용과 졸업논문, 1990년연구용역· 2022년 국공립무용단체연계 아동청소년예술활동 지원사업· 2008-2009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탈북여성의 문화수용력증진을 위한 무용프로그램 모형개발· 2009-2010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정체성 형성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014-2015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연구사업/ 청년예술가 일자리프로젝트 조사연구· 2015-2016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무용전공생 웰니스 교육프로그램 개발· 2016-2017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무용전공생 웰니스 교육프로그램 적용 및 검증· 2018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연구사업 연구책임자 / 예술영재교육의 쟁점과 개선방안 연구공연· 젊은 춤꾼 ‘97 <사과 사는 것을 잊지 말아야지> 안무 및 출연, 1997· 댄스 씨어터 온 <13아해의 질주>, <파우누스의 추>, <파란 옷을 입은 원숭이> 대본 및 출연 1994-1996
서 정 록무용원 이론과학력 · Ph.D., SOAS, 런던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예술전문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학사경력 · (연구원) SOAS, 런던대학교, 영국 런던· (초빙교수) 음악학 연구소, 국립대만대학교, 대만 타이베이· (초빙교수) 아시아 언어 문화 연구원, 마히돌 대학교, 태국 방콕· (강사) 마히돌 대학교 국제대학, 태국 방콕실적단행본· Seo. JungRock (2019) Korean Dance through the Ages. Minsokwon. Seoul· Seo. Jung Rock (2016), Ancient Korean Dances and the East Asian Culture, Minsokwon. Seoul· 서정록 (2016), 『춤 문화로 본 태국, 보고사』, 서울· 田耀? 主? 『中日???雅?舞????????文集』(全2?) 上海音?出版社, 上海· Seo. Jung Rock (2012), Haekyung Um and Hyunjoo Lee (eds.), Rediscovering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Korean Arts Management Service, Seoul논문· 2019 태국 궁중춤 <콘(Khon)>과 국가 정체성 관계 연구, 우리춤과 과학기술 46호, pp. 29-43.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2017 “Golden Balls and Moon Forehead: Understanding Ancient Korean Performing Arts through the Japanese Court Dances”,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30. pp.59-87,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16 “Understanding the Court Dance Tradition and its Transmission in Korea and Japan: The Meaning of Siyong”,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28. pp.33-56,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Ancient Korean and Japanese Court Dance”, The Korean Society of Dance collection of dissertations No. 74 (Vol. 6) pp.59-79, The Korean Society of Dance· 2015 “Chinese Dances in Ancient Japan and Korea”,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26. pp.17-56,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11 “Blue birds and ancient Korean dances”, 『우리춤연구』 제16집 pp. 9-33,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2009 “Taking off the 'big mask': understanding the ancient East Asian court dance through investigation of a Korean poem”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15. pp. 193-228,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2009 “Korean Roots for the ‘Nasori’ Puzzle” 『우리춤연구』 제10집 pp. 257-264,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2008 「17세기 프랑스 궁정 무용 연구를 통해 본 춤과 음악의 관계: 미뉴에트와 「라 부레 다쉴」분석을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제6집 pp. 35-74,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한 석 진무용원 이론과학력 · Ph.D., Dance, University of Surrey, UK · M.A., Dance Cultures, Histories and Practices, University of Surrey, UK·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무용이론전공 예술사 경력 · 한양대학교 아트테크놀로지학과 박사후연구원 역임 ·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예술교육연구소 연구교수 역임 실적저서· 2022 디지털 퍼포먼스 미학. 서울: 연극과 인간· 예술과 산업. 서울: LS&B.(공저) · 2020 춤추는 몸, 사회 속의 춤: 무용학의 쟁점과 동향. 서울: 두솔.(공저)· 2018 춤과 뉴미디어: 과거, 현재, 미래를 말하다. 대전: 궁미디어.(공저)· 2016 주디 미토마 편. 미디어 시대의 춤: 현장에서 들려주는 이야기. 대전: 궁미디어.(공역) 논문· 2022 「한국형 문화예술 거버넌스 실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서울문화재단 사례를 중심 으로-」 무용예술학연구, 89(5)· 2022 「VR/AR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이머시브 퍼포먼스의 상호매체성 미학」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80(4)· 2021 「안무 주체로서 인공지능에 대한 미학적 고찰」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9(3).· 2021 「디지털 퍼포먼스에서의 로봇 존재론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81(1).· 2021 「1980년대 이후 한국 페미니즘 무용의 계보 및 지형 모색」 한국예술연구, 31.· 2020 「Issues Concerning Dance Education: a K-MOOC Case Study」 한국무용학회지, 31(1).(공저)· 2020 「Does Dance Really Exist in the Museum? - In the Case of MMCA, Seoul」 무용과 이론, 1.· 2019 「극장의 공연연계 무용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전망」 예술영재교육, 2.· 2019 「Intersections between Humans, Animals and Robots in Australian Dance Theatre's Devolution」 무용예술학연구, 74(2).· 2019 「Postchoreography for the Posthuman」 무용역사기록학, 53.· 2019 「커뮤니티 댄스 사례에 나타난 예술치유 효과 분석」 무용예술학연구, 73(1).(공저)· 2019 「이머시브 퍼포먼스에서의 관객성에 대한 고찰」 한국예술연구, 23.· 2018 「The Audience Experience of Immersion through Intersubjective Embodiment in Sensuous Geographies(2003)」 Journal of Dance and Somatic Practice, 10(2).· 2018 「무용계 성폭력 예방 및 대응 가이드라인 해외사례 조사연구」 무용예술학연구, 72(5).(공저)· 2018 「Interfaces between Physical and Virtual Bodies in Merce Cunningham's BIPED」 무용예술학연구, 70(3).· 2017 「Promoting Entrepreneurship for Dance Majors in Higher Education」 Research in Dance and Physical Education, 1(2).· 2017 「무용영재를 위한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가능성 모색」 무용예술학연구, 66(4).(공저)· 2017 「디지털 퍼포먼스 <모탈 엔진(Mortal Engine)>(2008)에서의 포스트휴먼 몸에 대한 연구 - 포스트 메를로 - 퐁티 철학 관점에 근거하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5(3).· 2017 「아이패드를 활용한 음악중심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예술교육연구,15(2).(공저)· 2017 「공연예술인을 위한 해외복지제도 조사 및 분석」 한국무용학회지,17(1).(공저)· 2017 「무용학의 현상학적 접근에 대한 비판적 이해」 무용예술학연구,63(1).(공저)· 2017 「무용큐레이션(Dance Curation)의 개념화 연구」 한국체육학회지,56(2).(공저)· 2016 「The Hybrid Body as Shobana Jeyasingh's Identity」 민족무용,19.· 2016 「공연예술에서 '연구로서의 실천(Practice as Reseaech)'의 인식론적 패러다임에 대한 소고」 한국예술연구,13.(공저)· 2016 Designing a Community-Based dance programme for North Korean female refugees in South Korea」 Research in Dance Education,17(1).(공저)· 2015 「대학 무용과 내 예술 기업가정신 관련 교육과정 분석」무용예술학연구, 56(5).(공저)· 2015 「The Immersive Experience of Audiences in igloo's SwanQuake: House(2005/08)」 한국예술연구,11.· 2015 「A Posthumanist Stance Towards the Non-Human Body in Digital Dance」 대한무용학회논문집,73(2).· 2010 「북한이탈여성의 문화수용력 증진을 위한 무용교육 모형 연구」 대학무용학회논문집, 65.(공저)· 2009 「한국사회 내 탈북인 예술단체의 사회문화적 정체성 및 가치에 관한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26.(공저) 연구용역· 2022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동시대 사이버페미니즘 예술 속 젠더와 몸의 정치학>· 202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인의 산업재해 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공동연구)· 2021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B유형) <여성적 글쓰기 실천으로서 안무작업>· 2021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 <온라인 스트리밍 공연에서의 창작자와 관객의 라이브니스 경험 연구>. (공동연구)· 2019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내연수 지원사업 <VR/AR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이머시브 연극의 상호매체성 미학>· 2018 한국연구재단 시간강사 지원사업 <디지털 퍼포먼스에서의 로봇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 2016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무용영재를 위한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러지 활용 가능성 모색>. (연구책임)· 2015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지원센터 <청년예술가 일자리 프로젝트: 예술가 일자리 개념 연구>. (공동연구)· 2014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지원센터 <청년예술가 일자리 프로젝트: 청년예술가 일자리 실태조사를 통한 진로 지원 방안 연구>. (공동연구) 기획· 2021 서울문화재단 ART MUST GO ON <리딩 땐싱 - 감각하는 신체>. (공동기획)· 202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 경계과 관계>. (공동기획)· 2020 서울문화재단 ART MUST GO ON _ 창작준비 <리딩 땐싱>. (공동기획)·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재현에 반하다 -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공동기획)·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시 <텔유어바웃허: 80년대 이후 한국 페미니즘 무용> 엘리펀트스페이스· 2019 경기문화재단 한석경 개인전 <시언: 시대의 언어> 문화예술구락부 통· 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춤을 넘어선 안무 -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공동기획)수상경력· 2022 한국춤비평가협회 춤비평논저상 최우수논문상· 2019 한국무용예술학회 우수논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