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SCHOOL OF DANCE
DEPARTMENT OF DANCE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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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경 아무용원 이론과

  •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과(박사)
    · 홍익대학교 미학과(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학사)
  • 경력 ·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부설 한국예술연구소 소장
    · 전) 유네스코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청년포럼 부위원장
    · 예술교양학부 주임교수
  • 실적저서
    · 춤 건강을 위한 필라테스, 보고사, 2022
    · 무용분석 무용학을 위한 이론과 실천, 보고사, 2019
    · 무용과 건강, 보고사, 2016
    · 무용과 인체과학, 보고사, 2016
    · 무용인을 위한 과학적 훈련방법, 보고사, 2011
    · 무용교육, 보고사, 2011
    · 무용학습심리, 보고사, 2011년
    · 무용심리학, 보고사, 2011년
    · 무용원리의 이해, 보고사, 2007년
    · 무용동작의 이해, 두솔, 2005

    논문
    · 무용 건강에 관한 교육적 관점에서의 고찰, 무용과 이론, 2021
    · 무용교육의 다학제 연구에 관한 고찰, 무용과 이론, 2020
    · 무용 웰니스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연구, 2018
    · A remark on dance research methodologies, The Korean Journal of Arts studies, 2017
    · 무용전공생의 웰니스 현황연구, 한국예술연구, 2017
    · 전공별 성격유형에 나타나는 심리기능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연구, 2016
    · Designing a community-based dance programme for North Korean female refugees in South Korea, Research in Dance Education, 2016
    · 무용전공재학생의 졸업 후 일자리요구도 조사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2015
    · 교육과정에 따른 무용전공자 사회진출현황분석, 한국예술연구, 2015
    · 대학무용과 내 예술기업가정신관련 교육과정분석, 무용예술학연구, 2015
    · 무용수 웰니스를 위한 무용전공대학생의 심리적 특성분석, 한국예술연구, 2014
    · 다문화가정자녀들의 문화정체성형성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개발 및 적용, 한국무용기록학회, 2012
    · 탈북여성들의 무용참여요구도 조사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2009.9월 60호
    · 무용원 학생들의 자기관리를 위한 무용적성분석
    · 무용인을 위한 자기평가식 프로파일링에 관한 연구
    · 에포트 분석을 통한 무용의 심리적 특질 연구
    · 신체-심리의 수반적 관점에서의 무용 매체론
    · 무용의 학문정립에 관한 고찰
    · 에포트 분석을 통한 무용동작의 심리수반구조 연구
    · 무용영재 판별기준과 판별도구 개발
    · 무용형식의 무한한 가능성을 개척한 포스트모던댄스
    · 한국무용의 동작구 제시방법이 무용동작기법향상에 미치는 영향
    · 원시주의 무용에 나타난 상징양상
    · 포스트 모던댄스의 ‘탈 형식’ 양상 연구
    · 무용예술의 상징체계
    · 기보법에 관련한 무용의 정체성 논의
    · Nelson Goodman의 지칭론에 의한 상징양태 논의 -무용예술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졸업논문, 1995
    · 미국 현대무용사 속에서Bennington School의 가치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무용과 졸업논문, 1990년

    연구용역
    · 2022년 국공립무용단체연계 아동청소년예술활동 지원사업
    · 2008-2009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탈북여성의 문화수용력증진을 위한 무용프로그램 모형개발
    · 2009-2010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정체성 형성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2014-2015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연구사업/ 청년예술가 일자리프로젝트 조사연구
    · 2015-2016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무용전공생 웰니스 교육프로그램 개발
    · 2016-2017년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구책임자 / 무용전공생 웰니스 교육프로그램 적용 및 검증
    · 2018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연구사업 연구책임자 / 예술영재교육의 쟁점과 개선방안 연구

    공연
    · 젊은 춤꾼 ‘97 <사과 사는 것을 잊지 말아야지> 안무 및 출연, 1997
    · 댄스 씨어터 온 <13아해의 질주>, <파우누스의 추>, <파란 옷을 입은 원숭이> 대본 및 출연 1994-1996

서 정 록무용원 이론과

  • 학력 ·  Ph.D., SOAS, 런던대학교
    ·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예술전문사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학사
  • 경력 · (연구원) SOAS, 런던대학교, 영국 런던
    · (초빙교수) 음악학 연구소, 국립대만대학교, 대만 타이베이
    · (초빙교수) 아시아 언어 문화 연구원, 마히돌 대학교, 태국 방콕
    · (강사) 마히돌 대학교 국제대학, 태국 방콕
  • 실적단행본
    · Seo. JungRock (2019) Korean Dance through the Ages. Minsokwon. Seoul
    · Seo. Jung Rock (2016), Ancient Korean Dances and the East Asian Culture, Minsokwon. Seoul
    · 서정록 (2016), 『춤 문화로 본 태국, 보고사』, 서울
    · 田耀? 主? 『中日???雅?舞????????文集』(全2?) 上海音?出版社, 上海
    · Seo. Jung Rock (2012), Haekyung Um and Hyunjoo Lee (eds.), Rediscovering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Korean Arts Management Service, Seoul

    논문
    · 2019 태국 궁중춤 <콘(Khon)>과 국가 정체성 관계 연구, 우리춤과 과학기술 46호, pp. 29-43.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 2017 “Golden Balls and Moon Forehead: Understanding Ancient Korean Performing Arts through the Japanese Court Dances”,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30. pp.59-87,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 2016 “Understanding the Court Dance Tradition and its Transmission in Korea and Japan: The Meaning of Siyong”,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28. pp.33-56,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Ancient Korean and Japanese Court Dance”, The Korean Society of Dance collection of dissertations No. 74 (Vol. 6) pp.59-79, The Korean Society of Dance
    · 2015 “Chinese Dances in Ancient Japan and Korea”,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26. pp.17-56,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 2011 “Blue birds and ancient Korean dances”, 『우리춤연구』 제16집 pp. 9-33,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 2009 “Taking off the 'big mask': understanding the ancient East Asian court dance through investigation of a Korean poem” Hallym Journal of Japanese Studies No. 15. pp. 193-228,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 2009 “Korean Roots for the ‘Nasori’ Puzzle” 『우리춤연구』 제10집 pp. 257-264,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 2008 「17세기 프랑스 궁정 무용 연구를 통해 본 춤과 음악의 관계: 미뉴에트와 「라 부레 다쉴」분석을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제6집 pp. 35-74,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한 석 진무용원 이론과

  • 학력 · Ph.D., Dance, University of Surrey, UK
    · M.A., Dance Cultures, Histories and Practices, University of Surrey, UK
    ·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무용이론전공 예술사
  • 경력 · 한양대학교 아트테크놀로지학과 박사후연구원 역임
    ·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예술교육연구소 연구교수 역임
  • 실적저서
    · 2022 디지털 퍼포먼스 미학. 서울: 연극과 인간
    · 예술과 산업. 서울: LS&B.(공저)
    · 2020 춤추는 몸, 사회 속의 춤: 무용학의 쟁점과 동향. 서울: 두솔.(공저)
    · 2018 춤과 뉴미디어: 과거, 현재, 미래를 말하다. 대전: 궁미디어.(공저)
    · 2016 주디 미토마 편. 미디어 시대의 춤: 현장에서 들려주는 이야기. 대전: 궁미디어.(공역)

    논문
    · 2022 「한국형 문화예술 거버넌스 실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서울문화재단 사례를 중심 으로-」 무용예술학연구, 89(5)
    · 2022 「VR/AR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이머시브 퍼포먼스의 상호매체성 미학」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80(4)
    · 2021 「안무 주체로서 인공지능에 대한 미학적 고찰」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9(3).
    · 2021 「디지털 퍼포먼스에서의 로봇 존재론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81(1).
    · 2021 「1980년대 이후 한국 페미니즘 무용의 계보 및 지형 모색」 한국예술연구, 31.
    · 2020 「Issues Concerning Dance Education: a K-MOOC Case Study」 한국무용학회지, 31(1).(공저)
    · 2020 「Does Dance Really Exist in the Museum? - In the Case of MMCA, Seoul」 무용과 이론, 1.
    · 2019 「극장의 공연연계 무용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전망」 예술영재교육, 2.
    · 2019 「Intersections between Humans, Animals and Robots in Australian Dance Theatre's Devolution」 무용예술학연구, 74(2).
    · 2019 「Postchoreography for the Posthuman」 무용역사기록학, 53.
    · 2019 「커뮤니티 댄스 사례에 나타난 예술치유 효과 분석」 무용예술학연구, 73(1).(공저)
    · 2019 「이머시브 퍼포먼스에서의 관객성에 대한 고찰」 한국예술연구, 23.
    · 2018 「The Audience Experience of Immersion through Intersubjective Embodiment in Sensuous Geographies(2003)」 Journal of Dance and Somatic Practice, 10(2).
    · 2018 「무용계 성폭력 예방 및 대응 가이드라인 해외사례 조사연구」 무용예술학연구, 72(5).(공저)
    · 2018 「Interfaces between Physical and Virtual Bodies in Merce Cunningham's BIPED」 무용예술학연구, 70(3).
    · 2017 「Promoting Entrepreneurship for Dance Majors in Higher Education」 Research in Dance and Physical Education, 1(2).
    · 2017 「무용영재를 위한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가능성 모색」 무용예술학연구, 66(4).(공저)
    · 2017 「디지털 퍼포먼스 <모탈 엔진(Mortal Engine)>(2008)에서의 포스트휴먼 몸에 대한 연구 - 포스트 메를로 - 퐁티 철학 관점에 근거하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5(3).
    · 2017 「아이패드를 활용한 음악중심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예술교육연구,15(2).(공저)
    · 2017 「공연예술인을 위한 해외복지제도 조사 및 분석」 한국무용학회지,17(1).(공저)
    · 2017 「무용학의 현상학적 접근에 대한 비판적 이해」 무용예술학연구,63(1).(공저)
    · 2017 「무용큐레이션(Dance Curation)의 개념화 연구」 한국체육학회지,56(2).(공저)
    · 2016 「The Hybrid Body as Shobana Jeyasingh's Identity」 민족무용,19.
    · 2016 「공연예술에서 '연구로서의 실천(Practice as Reseaech)'의 인식론적 패러다임에 대한 소고」 한국예술연구,13.(공저)
    · 2016 Designing a Community-Based dance programme for North Korean female refugees in South Korea」 Research in Dance Education,17(1).(공저)
    · 2015 「대학 무용과 내 예술 기업가정신 관련 교육과정 분석」무용예술학연구, 56(5).(공저)
    · 2015 「The Immersive Experience of Audiences in igloo's SwanQuake: House(2005/08)」 한국예술연구,11.
    · 2015 「A Posthumanist Stance Towards the Non-Human Body in Digital Dance」 대한무용학회논문집,73(2).
    · 2010 「북한이탈여성의 문화수용력 증진을 위한 무용교육 모형 연구」 대학무용학회논문집, 65.(공저)
    · 2009 「한국사회 내 탈북인 예술단체의 사회문화적 정체성 및 가치에 관한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26.(공저)

    연구용역
    · 2022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동시대 사이버페미니즘 예술 속 젠더와 몸의 정치학>
    · 202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인의 산업재해 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공동연구)
    · 2021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B유형) <여성적 글쓰기 실천으로서 안무작업>
    · 2021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 <온라인 스트리밍 공연에서의 창작자와 관객의 라이브니스 경험 연구>. (공동연구)
    · 2019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내연수 지원사업 <VR/AR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이머시브 연극의 상호매체성 미학>
    · 2018 한국연구재단 시간강사 지원사업 <디지털 퍼포먼스에서의 로봇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
    · 2016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무용영재를 위한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러지 활용 가능성 모색>. (연구책임)
    · 2015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지원센터 <청년예술가 일자리 프로젝트: 예술가 일자리 개념 연구>. (공동연구)
    · 2014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지원센터 <청년예술가 일자리 프로젝트: 청년예술가 일자리 실태조사를 통한 진로 지원 방안 연구>. (공동연구)

    기획
    · 2021 서울문화재단 ART MUST GO ON <리딩 땐싱 - 감각하는 신체>. (공동기획)
    · 202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 경계과 관계>. (공동기획)
    · 2020 서울문화재단 ART MUST GO ON _ 창작준비 <리딩 땐싱>. (공동기획)
    ·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재현에 반하다 -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공동기획)
    ·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시 <텔유어바웃허: 80년대 이후 한국 페미니즘 무용> 엘리펀트스페이스
    · 2019 경기문화재단 한석경 개인전 <시언: 시대의 언어> 문화예술구락부 통
    · 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춤을 넘어선 안무 -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공동기획)

    수상경력
    · 2022 한국춤비평가협회 춤비평논저상 최우수논문상
    · 2019 한국무용예술학회 우수논문상